Fig. 4. Pressure value according to the 6 different discharges (a) Case 1 (Discharge 56.57cms)
Fig. 4. Pressure value according to the 6 different discharges (a) Case 1 (Discharge 56.57cms)
Fig. 4. Pressure value according to the 6 different discharges (a) Case 1 (Discharge 56.57cms)

Flow-3D를 이용한 다목적 수로 터널의 마찰 손실 산정

연구 배경 및 목적

문제 정의: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극한 홍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 유역의 배수시설 용량 부족으로 도시 홍수가 빈번하게 발생함.
  • 홍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로 터널을 개발하여 범람 지역의 홍수량을 우회 또는 저류하는 방식이 필요함.
  • 기존의 수로 터널과 다르게 도로 기능과 배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목적 수로 터널(multi-purpose stormwater tunnel)**이 제안됨.

연구 목적:

  • Flow-3D를 활용하여 다기능 수로 터널의 마찰 손실(friction loss)을 수치적으로 분석.
  • 실험 및 이론식과 비교하여 마찰 손실 예측 정확도를 평가.
  • 터널 형상이 마찰 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도출.

연구 방법

수치 모델링 및 실험 개요

  • SMART 터널(말레이시아) Mode I을 참고하여 수로 터널 설계 적용.
  • FLOW-3D를 이용한 3D 수치 시뮬레이션 수행:
    • VOF(Volume of Fluid) 기법을 사용하여 자유 수면 흐름을 모델링.
    • RNG k-ε 난류 모델을 적용하여 난류 특성 해석.
    • Darcy-Weisbach 공식을 적용하여 마찰 손실 계산.

경계 조건 및 격자 설정

  • 입출구 경계 조건:
    • 유입: 유량 경계 조건 (Discharge = 56.57 ~ 150.0 m³/s).
    • 유출: 자유 유출 경계 조건 적용.
  • 격자 수: 3,963,280개의 격자를 사용하여 비원형 단면의 영향을 정밀 분석.

마찰 손실 계산 방법

  • 마찰 손실계수 산정:
    • 실험 데이터(Kim et al., 2016)와 비교하여 수치 모델 검증.
    • 이론적 원형 관 마찰 손실 값과 비교하여 터널 형상의 영향을 분석.
  • 베르누이 방정식과 Darcy-Weisbach 공식을 활용하여 마찰 손실 계수 도출.

주요 결과

마찰 손실 분석

  • 비원형 단면 터널에서는 원형 관보다 더 높은 마찰 손실 발생.
  • 층류(Laminar flow) 영역에서 마찰 손실 증가 폭이 더 큼 (최대 1.5배).
  • 난류(Turbulent flow) 영역에서는 원형 관과의 차이가 줄어듦.

수치 시뮬레이션 vs 실험 vs 이론 비교

  • 실험 결과와 FLOW-3D 시뮬레이션 결과가 높은 일치도를 보임.
  • 이론적 원형 관 마찰 손실 값은 모든 경우에서 가장 낮게 나타남, 이는 비원형 단면에서 발생하는 추가적인 유동 저항 때문으로 분석됨.

유량 증가에 따른 마찰 손실 변화

  • 유량이 증가할수록 터널 내 유동 저항이 증가하며, 상부 내벽이 하부보다 더 높은 압력을 받음.
  • Reynolds 수가 커질수록 난류 효과로 인해 마찰 손실 차이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결론 및 향후 연구

결론

  • Flow-3D 기반 시뮬레이션이 수리 실험 결과와 높은 정확도로 일치함을 확인.
  • 비원형 단면에서 추가적인 마찰 손실이 발생하며, 기존 원형 관 마찰 손실 계수를 적용할 경우 설계 유량 산정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 터널의 설계 시 단면 형상의 영향을 고려한 맞춤형 마찰 손실 계수 적용 필요.

향후 연구 방향

  • 다양한 터널 형상(비대칭, 다각형 단면)에 대한 추가 연구.
  • 다층 구조(복층 터널)에서 마찰 손실 영향 분석.
  • 실제 도로 터널 부대시설(배기구, 통풍구 등)이 마찰 손실에 미치는 영향 평가.

연구의 의의

이 연구는 도심지 홍수 방지를 위한 다기능 수로 터널의 수리적 성능을 수치적으로 분석하고, 기존 원형 관과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실무 설계에 적용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Fig. 1. Double-deck TBM tunnel example-2
Fig. 1. Double-deck TBM tunnel example-2
Fig. 4. Pressure value according to the 6 different discharges (a) Case 1 (Discharge 56.57cms)
Fig. 4. Pressure value according to the 6 different discharges (a) Case 1 (Discharge 56.57cms)
Fig. 5. Hydraulic grade line along the stormwater tunnel using FLOW-3D
Fig. 5. Hydraulic grade line along the stormwater tunnel using FLOW-3D

References

  1. Kim, J.-H., Kwon, S.-H., Yoon, K.-S., Lee, L.-H., Chung, G.-H. Hydraulic Experiment for Friction Loss Coefficient in Non-circular Pipe, Procedia Engineering, Vol. 154, pp. 773-778, 2016. DOI: https://doi.org/10.1016/j.proeng.2017.02.354
  2. Colebrook, C. F. and White, C. M. Experiments with fluid-friction in roughened pipes, Proc. Royal Soc. London, 161, 367-381, 1937. DOI: https://doi.org/10.1098/rspa.1937.0150
  3. Flow Science Inc. FLOW-3D User’s Manual, 2015.
  4. Jeong, C.-S. Discharge coefficient of side weir for various curvatures simulated by FLOW-3D,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2011.
  5. Kang, S.-H. A comparison of hydraulic phenomenon in inlet and outlet point in retention reservoir using FLOW-3D model and hydraulic experiment, Donga University, 2012.
  6. Seoul General planning for reducing traffic of surface road, 2015.
  7. Williams, G. S. and Hazen A. Hydraulic Tables, 3rd ed., rev. John Wiley, New York, 1933.
  8. Yen, Ben Chie. Channel flow resistance: centennial of Manning’s formula, Water Resources Publications,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