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ling Simulation

FLOW-3D를 이용한 자동차 부품 다중 캐비티 주조 금형 내 금속 유동 및 응고의 수치 시뮬레이션

연구 배경 및 목적

  • 문제 정의: 자동차 부품 생산에서 다중 캐비티 주조 금형(Multi-Cavity Casting Mould)을 사용하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자동차용 회색 주철(Grey Iron) 부품인 브레이크 디스크(Brake Disc)와 플라이휠(Flywheel)을 자동 사형 주조(Automatic Sand Casting) 생산 라인을 통해 제작.
    • 주조 공정 중 금속 유동 및 응고 거동을 예측하는 것은 주조 품질 향상 및 결함 최소화에 중요하다.
  • 연구 목적:
    • FLOW-3D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 주조 공정의 3차원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
    • 다중 캐비티 금형 설계의 적합성 평가주입 시스템(Running System)과 공급 시스템(Feeding System) 최적화.
    • 실험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를 통해 모델의 신뢰성 검증개선 방안 제시.

연구 방법

  1. 금형 및 시뮬레이션 설정
    • 브레이크 디스크(3개 캐비티) 및 플라이휠(4개 캐비티)의 3D 솔리드 모델(STL 파일 형식)을 생성하고 FLOW-3D 소프트웨어에 적용.
    • 모델링 기법:
      • FAVOR (Fractional Area/Volume Obstacle Representation) 기법을 사용하여 복잡한 형상에서도 정확한 해석 가능.
      • VOF (Volume-of-Fluid) 방법을 통해 용융 금속의 자유 표면 이동 및 변형을 추적.
    • 열 물성(Thermo-Physical Properties) 설정:
      • 주철, 실리카 몰드, 세라믹 필터열전도율, 비열, 밀도, 표면 장력 계수 등을 포함 (예: 주철의 밀도 7100 kg/m³, 용융 온도 1504K).
  2. 난류 및 다공성 매체 모델링
    • k-ε 난류 모델을 사용하여 난류 유동(Turbulent Flow) 시뮬레이션.
    • 세라믹 필터를 통한 유동 저항 분석을 위해 D’Arcy 모델을 적용:
      • 다공성 매체 내 흐름 저항속도에 선형적으로 비례.
      • 필터 제조업체 제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드래그 계수(Drag Coefficient) 설정.
  3. 실험 설정 및 데이터 검증
    • 정밀 타이머를 이용하여 각 부품의 주입 및 응고 시간 측정:
      • 브레이크 디스크: 주입 시간 9.5초, 응고 시간 300초.
      • 플라이휠: 주입 시간 15초, 응고 시간 250초.
    • 적외선 온도계(Pyrometer)를 사용하여 용탕의 주입 전 온도(1703K) 측정.
    • 주조물 절단 및 현미경 분석을 통해 수축 결함(Shrinkage) 위치 확인.

주요 결과

  1. 브레이크 디스크 (Brake Disc) 결과
    • 주입 시뮬레이션 결과:
      • 주철 용탕이 주입구를 통해 1.0초 만에 1차 러너(Primary Runner) 충전, 6.0초 후 중간 캐비티(Middle Cavity)가 먼저 충전.
      • 시뮬레이션 예측 주입 시간 10.08초, 실험 측정 9.5초와 높은 일치도.
    • 응고 시뮬레이션 결과:
      • 80초 후 게이트(Gate) 부분 완전 응고, 166초 후 2차 러너(Secondary Runner) 응고 완료.
      • 285초 시뮬레이션 응고 시간, 실험 측정 300초와 비교 시 오차 5% 이내.
  2. 플라이휠 (Flywheel) 결과
    • 주입 시뮬레이션 결과:
      • 세라믹 필터를 통과한 용탕이 0.47초 만에 1차 러너 충전, 1.14초 후 게이트를 통해 캐비티 충전 시작.
      • 15.5초 만에 충전 완료, 실험 결과(15초)와 높은 일치도.
    • 응고 시뮬레이션 결과:
      • 50초 후 필터 및 게이트 영역 응고 시작, 100초 후 모든 게이트 응고.
      • 220초에 캐비티 응고 완료, 50초 후 주입 시스템도 응고.

결론 및 향후 연구

  • 결론:
    • FLOW-3D 시뮬레이션을 통한 다중 캐비티 주조 공정의 금속 유동 및 응고 거동 분석이 실제 실험과 높은 일치도를 보임.
    • 4개 캐비티 금형이 3개 캐비티 금형보다 균일한 주조 품질을 제공.
    • 첫 번째 게이트의 단면적을 줄여 기공(Porosity)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
    • 모델은 주조 공정 매개변수(예: 용탕 과열 온도, 주입 속도, 금형 표면 거칠기)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음.
  • 향후 연구 방향:
    • 다양한 게이팅 시스템 설계의 적합성 평가.
    • AI 및 머신러닝을 활용한 실시간 주조 공정 최적화 시스템 개발.
    • 산업 현장 적용을 위한 대규모 실증 연구 수행.

연구의 의의

본 연구는 FLOW-3D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다중 캐비티 주조 금형의 금속 유동 및 응고 거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자동차 부품의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설계 기준을 제공하며, 자동차 및 중공업 산업의 비용 절감과 제품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Reference

  1. Barkhudarov, M.R., 1998. Advanced simulation of the flow and heat transfer in simultaneous engineering, Technical Report, Flow Science, Inc.
  2. Barkhudarov, M.R., Hirt, C.W. Casting simulation: mold filling and solidification—benchmark calculations using FLOW-3D®, Technical Report, Flow Science, Inc., 1993.
  3. Campbell, J., 1991. Castings. Butterworth Heinmann.
  4. Flemings, M.C., 1974. Solidification Processing. McGraw-Hill Book Co., New York.
  5. Flow Science, Inc., 2005. FLOW-3D® User’s Manual, Version 8.2.
  6. Hirt, C.W., Nichols, B.D., 1981. Volume of fluid (VOF) method for the dynamics of free boundaries. J. Comput. Phys. 39, 201–255.
  7. Hirt, C.W., Sicilian, J.M., 1985.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ip Hydrodynamics, Washington, DC, September 1985.
  8. Kermanpur, A., Mahmoudi, Sh., Hajipour, A., 2006a. Numerical analysis of solidification of the cast iron automotive parts. In: Proceedings of the 8th Symposium of the Iron and Steel Society of Iran, Isfahan University of Technology, Februrary 28–March 1 2006, pp. 188–199.
  9. Kermanpur, A., Hajipour, A., Mahmoudi, Sh., 2006b. Numerical simulation of fluid flow and solidification in the casting of an automotive flywheel part. In: Proceedings of the 14th Annual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ference (ISME2006), Isfahan University of Technology, Isfahan, Iran,
  10. May 2006.Kothe, D.B., Rider, W.J. Comments on modelling interfacial flows with volume-of-fluid method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Report LA-UR-94-3384,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