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ure 4. FLOW-3D model results for the preliminary and optimized layout of the proposed spillway at John Hart Dam.

Spillway Hydraulics Assessments

이 기사는 BC Hydro의 Hydrotechnical부서의 전문 엔지니어인 M.A.Sc., P.Eng의 FaizalYusuf에 의해 기고되었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의 공공 전력 회사인 BC Hydro는 FLOW-3D를 사용하여 현존하는 여러 댐의 복잡한 유압 문제를 조사하고 제안된 시설의 설계와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본 기사에서는 FLOW-3D를 다양한 유형의 드릴에 적용하는 방법과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 타입 또는 수치 모델 보정용 물리적 유압 모델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세가지 사례가 제시됩니다.

W.A.C. Bennett Dam

Shock Waves in Spillway Chute

W.C. Bennett 댐에서는 1960년대 물리적 유압 모델과 프로토 타입 사이에 있었던 레일 궤도의 차이로 인해 충격파 형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습니다. 이 자료는 실제 모델 테스트 결과의 슈트 용량을 제공합니다. 콘크리트 라인 스풀 레이 슈트의 충격 파장의 크기는 헤드 워크에 있는 세 개의 방사형 게이트의 다운 스트림이 44% 감소되는데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방사형 관문의 방사형 개구부의 충격파는 지역적으로 더 높은 수위로 이어져 특정 과거 작업에서 슈트 월의 과다 주입을 야기합니다.

2012년에 최대 2,865 m3/s 의 배출에 대한 프로토 타입 유출 테스트가 실행되어 슈트 벽, 슈트 내 물 표면에 대한 3D레이저 스캔 및 FLOW-3D model 보정을 위한 흐름 패턴. 수치 모델과 현장 관찰 간에, 특히 슈트 월의 첫번째 충격파의 위치와 높이 사이에 훌륭한 일치가 이루어졌습니다.

Figure 1. Comparison between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for a spill discharge of 2,865 m^3/s at Bennett Dam spillway
Figure 1. Comparison between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for a spill discharge of 2,865 m^3/s at Bennett Dam spillway

보정된 FLOW-3D모델은 기존에 규정된 바와 같이 3개의 방사형 관문이 모두 열리는 한, 유출되지 않고 설계 홍수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바깥쪽 문을 이용한 허가 명령은 안쪽 문보다 더 많이 열립니다.
CFD모델 또한 spillway 슈트의 콘크리트 손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FLOW-3D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계산된 공동지수를 USBR의 경험적 데이터와 비교했고, spillway의 과거 성능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수치 해석을 통해 현장 검사를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슈트의 콘크리트 상태의 악화가 캐비테이션 때문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Strathcona Dam

Poor Approach Conditions and Uncertainty of Spillway Rating Curves

FLOW-3D는 댐 우측 교대에 수직 리프트 게이트가 3개 포함된 Strathcona댐 배수로의 등급 곡선과 관련한 열악한 접근 조건 및 불확실성을 조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Strathcona spillway의 등급 곡선은 경험적인 조정과 교각의 기하학적 구조가 포함되지 않은 flume의 제한적인 물리적 유압 모델 테스트의 조합으로부터 개발되었습니다.
수치 모델 테스트 및 보정은 세개의 게이트가 모두 열려 있었던 1982년부터의 프로토 타입 유출 관측치와 비교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맨 왼쪽 베이의 streamline입니다. 최좌측 베이로의 흐름은 댐 축에 평행하게 흐르는 물과 지하수 댐의 상류 경사에 인접한 콘크리트 옹벽 위로 곤두박질쳐 왜곡됩니다. 이 흐름은 다른 두 베이로 훨씬 더 부드럽게 들어갑니다. 프로토 타입과 비교하여 수치 모델에서 생성된 매우 유사한 흐름 패턴 외에도, 게이트 섹션에서 시뮬레이션된 수위는 1982년의 현장 측정 값과 0.1m이내에 일치했습니다.

Figure 2.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results for a Strathcona Dam spill in 1982 with all three gates fully open.
Figure 2.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results for a Strathcona Dam spill in 1982 with all three gates fully open.
Figure 2-2.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results for a Strathcona Dam spill in 1982 with all three gates fully open
Figure 2-2. Prototype observations and FLOW-3D results for a Strathcona Dam spill in 1982 with all three gates fully open

보정된 CFD모델은 모든 게이트가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 탱크의 정상 작동 범위에 대해 배수로 정격 곡선의 5%이내에서 배출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큰 홍수가 지나가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더 높은 저장소 수준에서(그림 3) 시뮬레이션 배출과 등급 곡선 간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10%보다 큽니다. 단순화된 기하학적 구조와 경험적 보정을 사용한 물리적 모델 시험은 복잡한 접근 흐름 패턴을 적절히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FLOW-3D모델은 개별 베이의 등급 곡선 정확도, 게이트 조건 및 오리피스와 자유 표면 흐름 사이의 전환에 대한 추가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John Hart Dam

Optimization of a Proposed Spillway

John Hart 콘크리트 댐은 기존의 게이트 배수로와 현재 건설 중인 낮은 층의 출구 구조 사이에 위치할 새로운 free crest spillway를 포함하도록 개조될 것입니다. FLOW-3D를 사용한 체계적인 최적화 프로세스를 통해 제안된 배수로 설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free crest 배수로의 예비 설계는 엔지니어링 유압 설계 가이드에 기초했습니다. 콘크리트 에이프런 블록은 댐의 끝에 있는 바위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새로운 우측 도류벽이 새 배수로에서 테일 레일 풀로 흐르는 흐름을 유도하고 낮은 레벨의 배수로 구조물을 배수로로부터 보호합니다.

그림 4는 새 레일의 초기 설계와 최적화 설계에 대한 FLOW-3D모델 결과를 보여 줍니다. CFD분석을 통해 배수 용량이 10%증가하고 도로가 심하게 감소했습니다. 배수로 돌출부 위에 있고 제안된 오른쪽 벽을 따라 최대 5m의 수위 감소를 포함한 흐름 패턴을 개선합니다. 제안된 설계를 확인하기 위해 물리적 유압 모델 테스트가 사용됩니다.

Figure 4. FLOW-3D model results for the preliminary and optimized layout of the proposed spillway at John Hart Dam.
Figure 4. FLOW-3D model results for the preliminary and optimized layout of the proposed spillway at John Hart Dam.

Conclusion

BC Hydro는 다양한 유형의 댐과 물 운반 구조의 흐름 패턴 및 성능 대한 광범위한 유압 장치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FLOW-3D를 사용해 왔습니다. 프로토 타입 데이터와 신뢰할 수 있는 물리적 유압 모델 테스트는 수치 모델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할 때마다 사용됩니다